시각 예술 분야
여성 예술인 네트워크 
루이즈 더 우먼입니다.

루이즈 더 우먼은 여성 예술인들의 연결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평면, 입체, 사진, 영상, 미디어, 일러스트, 기획, 비평 등 다양한 시각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230여 명의 여성 예술인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여성주의와 창작의 
선순환 구조를 
만듭니다.

여성주의적 시각을 토대로 컨텐츠와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여성주의 실천이 여성 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갑니다. 창작의 결과와 과정 모두에서 여성이 중심이 된 예술계 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지향합니다. 

여성 중심의 새로운 
예술인 커뮤니티 
모델을 제시합니다.

코워킹(co-working) 기반의 새로운 예술인 커뮤니티 문화를 만듭니다. 여성 예술인이 주도하는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조직과 시스템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합니다. 

기획 및 프로그램


네트워킹
슬랙(Slack) 채널을 통해 창작, 공모 및 지원 제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네트워킹 및 소모임을 운영합니다. 모든 멤버들은 자발적으로 워크숍 또는 소모임을 열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라운드크릿
여성 예술인들이 상호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서로의 작업 및 연구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로테이션 시스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동료를 만나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예술과 창작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팀 프로젝트 지원
코워킹 기반의 새로운 예술인 커뮤니티 모델을 만들기 위해, 협업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고 팀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징 스킬 교육을 통해 예술계 여성 리더십을 강화합니다.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성평등 교육
모든 기수마다 여성 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을 실시하여, 예술계 내의 세이프존을 만들어 갑니다. 성평등 교육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인 권익 보호 교육 지원으로 진행됩니다.

LTW 큐레이토리얼
루이즈 더 우먼 멤버십 소속 여성 기획자 및 작가 간 협업과 교류를 장려하여, 여성 중심의 새로운 예술을 가시화하고 여성 예술인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큐레이토리얼 지원

큐레이토리얼 멤버가 루이즈 더 우먼 작가 멤버에 대한 인터뷰, 크리틱, 스튜디오비짓 등을 진행할 경우, 사례비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포트폴리오 리뷰
여성 큐레이터 및 평론가를 초청하여 작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나눕니다. 젊은 여성 예술가들에게 나의 작업을 예술계 현장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멤버들의 리뷰 내용을 함께 들으며 서로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영상 프로젝트 ‘피펫 포 루이즈’(Pippet for Louise)


전시
여성 예술인들의 새로운 비전이 담긴 전시를 선보입니다. LTW 큐레이토리얼 기획 단체전, 기수 멤버 단체전 등 젊은 여성 예술인들의 활발한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루이즈 더 우먼의 전시들을 주목해주세요! 

LTW2기 단체전 《시리얼즈》
LTW큐레이토리얼 기획전 《트랜지션 네비게이터》
LTW1기 단체전 《오늘들》


문화예술 공모/지원서 아카이브
다양한 국공립/민간 기관의 창작지원기금 공모에 선정된 지원서 아카이브를 무료로 공유합니다. 더 많은 여성 예술인들이 자유로운 창작을 위한 펀딩 토대를 만들 수 있도록 정보를 나눕니다. 

Etc.
해외 여성 예술인 초청 이벤트, 유튜브 영상 프로젝트 등 루이즈 더 우먼은 언제나 새롭고 의미있는 기획에 열려 있습니다. 루이즈 더 우먼과 협업하고 싶다면, 공식 이메일 계정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에이미 실먼(Amy Sillman) 아티스트 토크
영상 프로젝트 ‘피펫 포 루이즈’(Pippet for Louise)


FAQ

게시물이 없습니다.


운영진

대표 

오연진


회계 

최지원

커뮤니티팀  

김아해, 양하, 금소현


홍보팀

김소정, 장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