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나
Yuna Song
송유나(b.1993)는 최근 전시공간이나 다른 작가의 작업에 붙어 존재의 타당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하는 짠한 조각을 제작 중이다. 이러한 종류의 작업을 ‘기생 조각’이라 명명하고, 기생의 형식이 어디까지 가능한지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다. 9월에 열릴 첫 개인전 《모두 예쁜데 나만 캥거루》(2022, 레인보우큐브)에서 실험의 일부를 선보일 예정이다. 작년에 열린 단체전 《연기와 연기》(2021, 상업화랑)에서 전시공간 사이에 위장한 작업 〈애무하는 공간〉(2021)을, 〈눈물 닦아주는 조각〉(2021), 〈눈물샘〉(2021) 등의 기생 조각을 선보였으며, 단체전 《변종들의 숨바꼭질》(2021, 독립서점)에서는 시인과 협업하여 시인의 시법을 극대화하여 읽을 수 있도록 고안된 ‘예술의 도구가 되는’ 설치물을 제작하였다.
1993년 출생
서울에서 활동
학력
2021 이화여자대학교 조소과 석사 졸업
2017 이화여자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2 모두 예쁜데 나만 캥거루, 레인보우큐브, 서울
단체전
2021 변종들의 숨바꼭질, 독립서점(한평책빵, 책방난달, 책방비엥), 서울
2021 연기와 연기, 상업화랑, 서울
2019 Take Off, Space 55, 서울
2019 Re:start, 이화여대 파빌리온, 서울
2019 오독의 즐거움, Space 55, 서울
2018 내가 사모하는 일에 무슨 쓸모가 있나요, 복합문화 공간 행화탕, 서울
수상 및 선정
2021 을지아트프라이즈, 을지아트페어, 서울
2021 은평문화재단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은평문화재단, 서울
2020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 서울문화재단, 서울
출판
2021 연기와 연기, 리소딴, 서울
Born in 1993
Lives and works in Seoul
Education
2021 MFA Sculpture, Ewha Womans University, KR
2017 BFA Sculpture, Ewha Womans University, KR
Solo Exhibitions
2022 Myself The Only Kangaroo Among The Beauty, Rainbow Cube, Seoul, KR
Group Exhibitions
2021 Hide-and-Seek of Freaks, Independent Bookstores, Seoul, KR
2021 Smoke and Soup, Sahng-up Gallery, Seoul, KR
2019 Take Off, Space 55, Seoul, KR
2019 Re:start, Ewha Womans University Pavilion, Seoul, KR
2019 Misreading Pleasure, Space 55, Seoul, KR
2018 What’s the Use of Things I Adore, Cultural Complex Haenghwatang, Seoul, KR
Awards & Grants
2021 Eulji Art prize, Eulji Art Fair-prize, Seoul, KR
2021 Exhibition Grant, Eunpyeong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2020 Exhibition Grant,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Publications
2021 Smoke and Soup, Lisottan, Seoul, KR
(최지원 작가의 〈Blood Shot〉 위에) 눈물을 닦아주는 조각, 2021, 모터, 아크릴, 레진, 13 x 61 x 7 cm(Installed on top of Artist Jiwon Choi’s 〈Blood Shot〉) Sculpture That Wipes Away Tears, 2021, motor, acrylic, resin, 13 x 61 x 7 cm
(최지원 작가의 〈우는 여인〉의 눈물을 실제 물질 세계로 흘려주는) 눈물샘, 2021, 합판, 타일, 파이프, 워터펌프, 160 x 180 x 148 cm (Materializing the tears depicted in Jiwon Choi’s 〈The Crying Woman〉 to flow into the real material world) Fountain of Tears, 2021, plywood, tiles, pipe, water pump, 160 x 180 x 148 cm
(윤혜린 작가의 〈그랬던 날〉, 〈멀리에서〉 뒤에) 애무하는 공간, 2021, 합판, 296 x 316 x 60 cm (Installed behind Artist Hyerin Yoon’s 〈The Day It Happened〉, 〈From Afar〉) A Space for Caressing, 2021, plywood, 296 x 316 x 60 cm
(왼쪽부터) 도구 제안서 1, 도구 제안서 2, 2020, 종이, 액자, 30 x 21 x 1.5 cm(From Left) Equipment Proposal 1, Equipment Proposal 2, 2020, paper, picture frame, 30 x 21 x 1.5 cm
눈물 피어스, 2021, 제스모나이트, 합판, 125 x 22 x 13 cmEyeball Piercing, 2021, Jesmonite, plywood, 125 x 22 x 13 cm
《연기와 연기》(2021, 상업화랑)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Smoke and Soup (2021, Sahng-up Gallery)
책 조각, 2021, 도자, 10.9 x 16.8 x 1.3 cmBook Sculpture, 2021, ceramic, 10.9 x 16.8 x 1.3 cm
경우의 수로 직조된 일시적 기념비 : 조각가의 시선에서 바라본 시인의 모습, 2021, 종이, 쇠, 합판 , 95 x 30 x 30 cmTemporary Monument of Pages Directly Correlative to the Number of Occurrences : A Poet from a Sculptor’s Perspective, 2021, paper, iron, plywood, 95 x 30 x 30 cm
서점, 시인, 조각가의 공생방법, 2021, 가변크기, 종이 위 실크스크린 A Bookstore, A Poet, and A Sculptor’s Method of Symbiosis, 2021, silkscreen on paper, dimensions variable
보급형 요술봉, 2019, 장난감 요술봉, 아두이노, 합판, 120 x 30 x 30 cmMass Produced Magic Wand, 2019, Toy Magic Wand, arduino, plywood, 120 x 30 x 30 cm
송유나(b.1993)는 최근 전시공간이나 다른 작가의 작업에 붙어 존재의 타당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하는 짠한 조각을 제작 중이다. 이러한 종류의 작업을 ‘기생 조각’이라 명명하고, 기생의 형식이 어디까지 가능한지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다. 9월에 열릴 첫 개인전 《모두 예쁜데 나만 캥거루》(2022, 레인보우큐브)에서 실험의 일부를 선보일 예정이다. 작년에 열린 단체전 《연기와 연기》(2021, 상업화랑)에서 전시공간 사이에 위장한 작업 〈애무하는 공간〉(2021)을, 〈눈물 닦아주는 조각〉(2021), 〈눈물샘〉(2021) 등의 기생 조각을 선보였으며, 단체전 《변종들의 숨바꼭질》(2021, 독립서점)에서는 시인과 협업하여 시인의 시법을 극대화하여 읽을 수 있도록 고안된 ‘예술의 도구가 되는’ 설치물을 제작하였다.
1993년 출생
서울에서 활동
학력
2021 이화여자대학교 조소과 석사 졸업
2017 이화여자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2 모두 예쁜데 나만 캥거루, 레인보우큐브, 서울
단체전
2021 변종들의 숨바꼭질, 독립서점(한평책빵, 책방난달, 책방비엥), 서울
2021 연기와 연기, 상업화랑, 서울
2019 Take Off, Space 55, 서울
2019 Re:start, 이화여대 파빌리온, 서울
2019 오독의 즐거움, Space 55, 서울
2018 내가 사모하는 일에 무슨 쓸모가 있나요, 복합문화 공간 행화탕, 서울
수상 및 선정
2021 을지아트프라이즈, 을지아트페어, 서울
2021 은평문화재단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은평문화재단, 서울
2020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 서울문화재단, 서울
출판
2021 연기와 연기, 리소딴, 서울
Born in 1993
Lives and works in Seoul
Education
2021 MFA Sculpture, Ewha Womans University, KR
2017 BFA Sculpture, Ewha Womans University, KR
Solo Exhibitions
2022 Myself The Only Kangaroo Among The Beauty, Rainbow Cube, Seoul, KR
Group Exhibitions
2021 Hide-and-Seek of Freaks, Independent Bookstores, Seoul, KR
2021 Smoke and Soup, Sahng-up Gallery, Seoul, KR
2019 Take Off, Space 55, Seoul, KR
2019 Re:start, Ewha Womans University Pavilion, Seoul, KR
2019 Misreading Pleasure, Space 55, Seoul, KR
2018 What’s the Use of Things I Adore, Cultural Complex Haenghwatang, Seoul, KR
Awards & Grants
2021 Eulji Art prize, Eulji Art Fair-prize, Seoul, KR
2021 Exhibition Grant, Eunpyeong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2020 Exhibition Grant,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Publications
2021 Smoke and Soup, Lisottan, Seoul, KR
(최지원 작가의 〈Blood Shot〉 위에) 눈물을 닦아주는 조각, 2021, 모터, 아크릴, 레진, 13 x 61 x 7 cm(Installed on top of Artist Jiwon Choi’s 〈Blood Shot〉) Sculpture That Wipes Away Tears, 2021, motor, acrylic, resin, 13 x 61 x 7 cm
(최지원 작가의 〈우는 여인〉의 눈물을 실제 물질 세계로 흘려주는) 눈물샘, 2021, 합판, 타일, 파이프, 워터펌프, 160 x 180 x 148 cm (Materializing the tears depicted in Jiwon Choi’s 〈The Crying Woman〉 to flow into the real material world) Fountain of Tears, 2021, plywood, tiles, pipe, water pump, 160 x 180 x 148 cm
(윤혜린 작가의 〈그랬던 날〉, 〈멀리에서〉 뒤에) 애무하는 공간, 2021, 합판, 296 x 316 x 60 cm (Installed behind Artist Hyerin Yoon’s 〈The Day It Happened〉, 〈From Afar〉) A Space for Caressing, 2021, plywood, 296 x 316 x 60 cm
(왼쪽부터) 도구 제안서 1, 도구 제안서 2, 2020, 종이, 액자, 30 x 21 x 1.5 cm(From Left) Equipment Proposal 1, Equipment Proposal 2, 2020, paper, picture frame, 30 x 21 x 1.5 cm
눈물 피어스, 2021, 제스모나이트, 합판, 125 x 22 x 13 cmEyeball Piercing, 2021, Jesmonite, plywood, 125 x 22 x 13 cm
《연기와 연기》(2021, 상업화랑)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Smoke and Soup (2021, Sahng-up Gallery)
책 조각, 2021, 도자, 10.9 x 16.8 x 1.3 cmBook Sculpture, 2021, ceramic, 10.9 x 16.8 x 1.3 cm
경우의 수로 직조된 일시적 기념비 : 조각가의 시선에서 바라본 시인의 모습, 2021, 종이, 쇠, 합판 , 95 x 30 x 30 cmTemporary Monument of Pages Directly Correlative to the Number of Occurrences : A Poet from a Sculptor’s Perspective, 2021, paper, iron, plywood, 95 x 30 x 30 cm
서점, 시인, 조각가의 공생방법, 2021, 가변크기, 종이 위 실크스크린 A Bookstore, A Poet, and A Sculptor’s Method of Symbiosis, 2021, silkscreen on paper, dimensions variable
보급형 요술봉, 2019, 장난감 요술봉, 아두이노, 합판, 120 x 30 x 30 cmMass Produced Magic Wand, 2019, Toy Magic Wand, arduino, plywood, 120 x 30 x 30 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