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예술 분야
여성 예술인 네트워크 
루이즈 더 우먼입니다.

루이즈 더 우먼은 여성 예술인들의 연결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평면, 입체, 사진, 영상, 미디어, 일러스트, 기획, 비평 등 다양한 시각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100여 명의 여성 예술인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여성주의와 창작의 
선순환 구조를 
만듭니다.

여성주의적 시각을 토대로 컨텐츠와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여성주의 실천이 여성 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갑니다. 창작의 결과와 과정 모두에서 여성이 중심이 된 예술계 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지향합니다. 

여성 중심의 새로운 
예술인 커뮤니티 
모델을 제시합니다.

코워킹(co-working) 기반의 새로운 예술인 커뮤니티 문화를 만듭니다. 여성 예술인이 주도하는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조직과 시스템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합니다. 

기획 및 프로그램


네트워킹
슬랙(Slack) 채널을 통해 창작, 공모 및 지원 제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네트워킹 및 소모임을 운영합니다. 모든 멤버들은 자발적으로 워크숍 또는 소모임을 열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시
여성 예술인들의 새로운 비전이 담긴 전시를 선보입니다. LTW 큐레이토리얼 기획 단체전, 기수 멤버 단체전 등 젊은 여성 예술인들의 활발한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루이즈 더 우먼의 전시들을 주목해주세요!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That Has Ever Seen》(2020)



라운드 크릿
여성 예술인들이 상호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서로의 작업 및 연구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로테이션 시스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동료를 만나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예술과 창작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LTW1기 단체전 《오늘들》(2021)

성평등 교육
모든 기수마다 여성 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을 실시하여, 예술계 내의 세이프존을 만들어 갑니다. 성평등 교육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인 권익 보호 교육 지원으로 진행됩니다.

LTW 큐레이토리얼
루이즈 더 우먼 멤버십 소속 여성 기획자 및 작가 간 협업과 교류를 장려하여, 여성 중심의 새로운 예술을 가시화하고 여성 예술인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전시 기획 지원

활동 기간 중 기획안을 지원받아 전시 준비 비용을 지원합니다. 
기획은 5인 이상의 단체전으로, 참여 작가 전원이 LTW의 여성 
예술가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비평 청탁 지원

루이즈 더 우먼의 여성 예술가가 큐레이토리얼 멤버에게 전시 및 
프로젝트 관련 원고를 청탁할 시, 원고료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포트폴리오 리뷰
여성 큐레이터 및 평론가를 초청하여 작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나눕니다. 젊은 여성 예술가들에게 나의 작업을 예술계 현장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멤버들의 리뷰 내용을 함께 들으며 서로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영상 프로젝트 ‘피펫 포 루이즈’(Pippet for Louise)


여성 커뮤니티 밋업
미술계 안팎의 여성 커뮤니티와 온라인 
네트워킹 밋업을 진행합니다.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들이 고립되지 않을 수 있도록, 여성 커뮤니티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분야를 가로지르는 여성 중심 네트워크를 확장합니다.

여성 영상인 네트워크 FFF 밋업 기록 (2020.11)

여성 건축인 모임 SOFA 밋업 기록 (2020.9)


법률 지원 서비스
예술계 관련 분쟁이 발생할 시 변호사 상담료 및 수임료 일부를 지원합니다. 여성 예술인들이 보다 쉽게 제도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법률적 지식을 공유하고, 최소한의 안전 장치를 제공합니다. 

Etc.
해외 여성 예술인 초청 이벤트, 유튜브 영상 프로젝트 등 루이즈 더 우먼은 언제나 새롭고 의미있는 기획에 열려 있습니다. 루이즈 더 우먼과 협업하고 싶다면, 공식 이메일 계정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에이미 실먼(Amy Sillman) 아티스트 토크(2021)
영상 프로젝트 ‘피펫 포 루이즈’(Pippet for Louise)(2020-2021)


단체 연혁

2020년


8월
성명문 “#안전한미술계를요구합니다” 발표
루이즈 더 우먼 창립 (2020.8.3)
9월
《That Has Ever Seen》(이정, 정이지 2인전) 주최
LTW 인덕션데이 개최
10월
LTW 1기 멤버십 시작
라운드크릿 1기 시작
11월
영상 프로젝트 “피펫 포 루이즈” 시작
12월비영리임의단체 등록
성명문 “예술은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의 작가상 2020 작가 정윤석의 후보 자격을 박탈하라” 발표


2021년


1월

라운드크릿 1기 종료
에이미 실먼(Amy Sillman) 초청 아티스트 토크

2월

LTW 1기 멤버십 종료
LTW 1기 단체전 《오늘들》 주최

3월

LTW 1기 정기총회 개최
영상 프로젝트 “피펫 포 루이즈” 종료
4월
LTW 2기 멤버십 시작



FAQ

더 많은 여성 예술인들이 양질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루이즈 더 우먼의 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소액후원도 가능합니다! 

후원과 함께 홍보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루이즈 더 우먼 공식 메일을 통해 알려주세요. 루이즈 더 우먼의 SNS 채널에서 후원자 여러분의 프로젝트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우리은행 루이즈더우먼 1005-204-106837

루이즈 더 우먼 공식 이메일을 통해 기획안을 보내주세요. 

SNS채널을 통한 DM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와 서면 인터뷰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전체적인 신청자 풀을 보고 다양한 매체와 경력, 활동 배경을 지닌 창작자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멤버를 선정합니다.


1. [창작] 창작자로서 작업과 활동에 대한 열의가 있으신 분. 

2. [페미니즘] 동시대 페미니즘의 흐름에 관심을 갖고, 오늘을 살아가는 여성으로서의 자기 인식을 갖추신 분. 

3.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여성 주체들이 모인 커뮤니티 안에서 활발한 참여와 소통을 희망하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추신 분. 

1. 지역 및 해외 거주자

루이즈 더 우먼의 활동은 대부분 온라인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역 또는 해외 거주자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2. 학생

아직 전시 경력이 없는 학부, 대학원 재학생도 지원 가능합니다. 단, 전시 지원 등 안정적인 진행이 필요한 프로그램에서는 멤버의 활동 경력이 지원자 선정 기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바쁜 현대인

루이즈 더 우먼은 멤버 여러분께 무리한 활동을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여유가 되시는 한에서 활동해주세요. 참여 중인 다른 대외 프로젝트가 있다면 루이즈 더 우먼을 통해 홍보해주셔도 좋습니다!  

루이즈 더 우먼은 6개월 단위의 기수제로 운영되며, 매 기수마다 새로운 기수 멤버십 오픈콜을 진행합니다. 멤버십 오픈콜은 루이즈 더 우먼 SNS를 통해 공지되며, 구글폼을 통해 인터뷰와 포트폴리오를 받습니다. (단, 운영 체계 변동에 따라 기수별 멤버십 모집 여부 및 모집 인원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존 LTW 멤버의 경우, 별도의 탈퇴 의사를 밝히지 않으시면 다음 기수에도 멤버십 자격이 유지됩니다. 

LTW의 모든 프로그램은 멤버 분들의 의사에 따라 참여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마다 참여비는 다소간 차이가 있으며, 무료~3만원 내외의 참여비가 책정됩니다.


운영진

대표 

오연진


부대표 

유지영


운영팀

오연진, 유지영, 이승희, 임유정, 정이지, 하다현


멤버십팀

이승희, 정이지, 김수정, 정윤선


이벤트팀

김아해, 김진희


전시팀

유지영, 임유정, 하다현, 홍예준


홍보팀

김소정, 안진선, 최지원, 오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