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원
Ziwon Choi
최지원(b.1995)은 선명하고 분명한 이미지로 뿌옇게 말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요일, 월, 년도라는 이름의 시간의 단위와, 그 단위들이 반복되고 쌓임으로써 만들어지는 시간의 구조에 대해 주로 생각한다. 매체로는 일종의 정해진 조건인 ‘판’을 만들어 이를 매개로 찍히거나 찍히는 않는 과정을 반복하는 판화를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스스로를 ‘판으로 그림을 그린다’기보다는 ‘몇가지 이미지들을 이곳저곳 붙이고 놓으며 조립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수많은 오늘들의 반복 속에서 움직이며 매일매일을 조금씩 다르게 살아내는 것처럼, ‘반복을 쌓는’ 판화라는 매체를 대하고자 한다. 반복을 거치면서도 반복에 끼어들어 방향을 조금씩 틀고, 그렇게 완전히 같지도 완전히 다르지도 않은 것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개인전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무수히 많은 해가 뜨고, 지는 곳》(2020, 레인보우큐브갤러리)가 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2019)하고 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서양화과 판화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2021)했다.
1995년 출생
서울에서 활동
학력
2021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판화전공 석사 졸업
2019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2 Post-it All and Stick Them, 온수공간, 서울
2020 무수히 많은 해가 뜨고, 지는 곳, 레인보우큐브갤러리, 서울
단체전
2021 Serials, 레인보우큐브갤러리, 서울
수상 및 선정
2022 예술창작활동지원, 서울문화재단, 한국
2020 예술창작활동지원,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전기 졸업전 미대동창회장상,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한국
전시 서문 및 비평
2022 “After, Image”, 설고은 개인전 ‘AFTER, IMAGE’ 서문
2021 “건져 올리고 받아내는 반투명”, 오연진 허요 2인전 ‘물질의 구름’ 리뷰, 퍼블릭아트 10월호
Born in 1995
Lives and works in Seoul
Education
2021 MFA Printmak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KR
2019 BFA Paint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KR
Solo Exhibitions
2022 Post-it All and Stick Them, Onsugongan, Seoul, KR
2020 Where There Are Numerous Suns, Rainbowcube Gallery, Seoul, KR
Group Exhibition
2021 Serials, Rainbowcube Gallery, Seoul, KR
Awards & Grants
2022 Exhibition Grant,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2020 Exhibition Grant,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2018 Fine Arts Alumni Association President’s Award,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Fine Arts, KR
Articles
2022 “After, Image”, preface of Gwen Seol's solo show ‘AFTER, IMAGE’
2021 “Among the translucent”, review of Yeonjin Oh and Yoh Hur’s exhibition ‘Material Cloud’, PUBLIC ART, Oct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Post-it All and Stick Them (2022, Onsugongan)
Row Row Row Your Boat, 2022, 종이에 실크스크린과 아크릴, 106 x 78 cmRow Row Row Your Boat, 2022, silkscreen and acrylic on paper, 106 x 78 cm
안녕, 내일 또 만나!, 2022, 종이에 실크스크린, (상) 54 x 120 cm, (좌우) 106 x 40 cm, (중앙) 51 x 60 cmSunny Side Up, 2022, silkscreen on paper, (top) 54 x 120 cm, (side) 106 x 40 cm, (centre) 51 x 60 cm
규칙적인 날들은 잘 기억나지 않더라고요, 종이에 실크스크린, 수채, 펜, 스티커, 66 x 56 cmCan’t Remember Those Normal Days, 2022, watercolour, stickers, pen and silkscreen on paper, 66 x 56 cm
2월, 2022, 종이에 2도 리소 인쇄, 스티커, 14.5 x 39.5 cmFebruary, 2022, stickers on a 2 colour risograph print, 14.5 x 39.5 cm
희미한 희망, 2022, 컷팅된 종이에 스티커, 19.3 x 15.9 cmDimmed Hope, 2022, stickers on cut paper, 19.3 x 15.9 cm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Post-it All and Stick Them (2022, Onsugongan)
Pppppppost-it, 2022, 포스트잇 메모지, 스티커, 가변크기 Pppppppost-it, 2022, stickers on post-it notes, dimensions variable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Post-it All and Stick Them (2022, Onsugongan)
계단에 놓인 것들, 2020, 종이에 실크스크린, 각 106 x 72 cmLayers, 2020, silkscreen on paper, 106 x 72 cm each
최지원(b.1995)은 선명하고 분명한 이미지로 뿌옇게 말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요일, 월, 년도라는 이름의 시간의 단위와, 그 단위들이 반복되고 쌓임으로써 만들어지는 시간의 구조에 대해 주로 생각한다. 매체로는 일종의 정해진 조건인 ‘판’을 만들어 이를 매개로 찍히거나 찍히는 않는 과정을 반복하는 판화를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스스로를 ‘판으로 그림을 그린다’기보다는 ‘몇가지 이미지들을 이곳저곳 붙이고 놓으며 조립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수많은 오늘들의 반복 속에서 움직이며 매일매일을 조금씩 다르게 살아내는 것처럼, ‘반복을 쌓는’ 판화라는 매체를 대하고자 한다. 반복을 거치면서도 반복에 끼어들어 방향을 조금씩 틀고, 그렇게 완전히 같지도 완전히 다르지도 않은 것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개인전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무수히 많은 해가 뜨고, 지는 곳》(2020, 레인보우큐브갤러리)가 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2019)하고 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서양화과 판화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2021)했다.
1995년 출생
서울에서 활동
학력
2021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판화전공 석사 졸업
2019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2 Post-it All and Stick Them, 온수공간, 서울
2020 무수히 많은 해가 뜨고, 지는 곳, 레인보우큐브갤러리, 서울
단체전
2021 Serials, 레인보우큐브갤러리, 서울
수상 및 선정
2022 예술창작활동지원, 서울문화재단, 한국
2020 예술창작활동지원,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전기 졸업전 미대동창회장상,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한국
전시 서문 및 비평
2022 “After, Image”, 설고은 개인전 ‘AFTER, IMAGE’ 서문
2021 “건져 올리고 받아내는 반투명”, 오연진 허요 2인전 ‘물질의 구름’ 리뷰, 퍼블릭아트 10월호
Born in 1995
Lives and works in Seoul
Education
2021 MFA Printmak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KR
2019 BFA Paint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KR
Solo Exhibition
2022 Post-it All and Stick Them, Onsugongan, Seoul, KR
2020 Where There Are Numerous Suns, Rainbowcube Gallery, Seoul, KR
Group Exhibition
2021 Serials, Rainbowcube Gallery, Seoul, KR
Awards & Grants
2022 Exhibition Grant,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2020 Exhibition Grant,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KR
2018 Fine Arts Alumni Association President’s Award,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Fine Arts, KR
Articles
2022 “After, Image”, preface of Gwen Seol's solo show ‘AFTER, IMAGE’
2021 “Among the translucent”, review of Yeonjin Oh and Yoh Hur’s exhibition ‘Material Cloud’, PUBLIC ART, Oct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Post-it All and Stick Them (2022, Onsugongan)
Row Row Row Your Boat, 2022, 종이에 실크스크린과 아크릴, 106 x 78 cmRow Row Row Your Boat, 2022, silkscreen and acrylic on paper, 106 x 78 cm
안녕, 내일 또 만나!, 2022, 종이에 실크스크린, (상) 54 x 120 cm, (좌우) 106 x 40 cm, (중앙) 51 x 60 cmSunny Side Up, 2022, silkscreen on paper, (top) 54 x 120 cm, (side) 106 x 40 cm, (centre) 51 x 60 cm
규칙적인 날들은 잘 기억나지 않더라고요, 종이에 실크스크린, 수채, 펜, 스티커, 66 x 56 cmCan’t Remember Those Normal Days, 2022, watercolour, stickers, pen and silkscreen on paper, 66 x 56 cm
2월, 2022, 종이에 2도 리소 인쇄, 스티커, 14.5 x 39.5 cmFebruary, 2022, stickers on a 2 colour risograph print, 14.5 x 39.5 cm
희미한 희망, 2022, 컷팅된 종이에 스티커, 19.3 x 15.9 cmDimmed Hope, 2022, stickers on cut paper, 19.3 x 15.9 cm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Post-it All and Stick Them (2022, Onsugongan)
Pppppppost-it, 2022, 포스트잇 메모지, 스티커, 가변크기 Pppppppost-it, 2022, stickers on post-it notes, dimensions variable
《Post-it All and Stick Them》(2022, 온수공간)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Post-it All and Stick Them (2022, Onsugongan)
계단에 놓인 것들, 2020, 종이에 실크스크린, 각 106 x 72 cmLayers, 2020, silkscreen on paper, 106 x 72 cm each